휴대폰 구매시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뭐가 더 좋을까요?
공시지원금(단말할인 코스) 그리고 선택약정 할인(요금할인 코스)
통신사를 통해 휴대폰을 구매하실때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그때마가 뭐가 더 유리한지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시고 어려우실꺼라 생각되어 오늘은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겟습니다.
공시지원금(단말할인 코스) 란???
휴대폰을 새로 구입할 때 기기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것으로, 특정 요금제로 일정 기간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통신사에서 핸드폰 값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휴대폰 구입 시 통신사로부터 일정한 금액을 지원받고 남은 금액을 실제 구매 비용으로 납부하는 것으로, 예컨대 100만 원짜리 휴대폰을 구입할 때 공시지원금 10만 원이 지원된다면 단말기 선할인을 받은 후 90만 원을 추후 내는 방식입니다.
공시지원금은 통신사 요금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높은 요금제로 가입할수록 더 많은 금액을 지원 받게 되며, 이 공시지원금은 약정보조금이기 때문에 개통 후 보통 24개월 약정이 들어가게 되며, 이 기간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반면, 선택 약정 할인 제도(요금할인 코스)는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고 내가 선택한 요금제의 25%를 통신료에서 할인받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매달 납부하는 통신료가 비싼분일수록 혜택이 커지게 됩니다.
설명을 들어도 과연 나에게 맞는 방식은 뭘까 ??? 많이 헷갈리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두가지 코스의 장단점
ㅁ공시지원금(단말할인) 코스
장점 : 보조금을 받게되는 경우 통신사나 정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정책이 좋을경우 높은 지원금으로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습니다.
단점 : 요금제 유지기간이 6개월 이상이며, 통신사 및 지원금에 따라 요금제를 6개월 이후 변경시에도 일정금액 이상의 요금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어 사용량이 적은 고객이더라도 본인이 원치 않은 더 높은 요금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어 평소 낮은 요금제를 사용중이신 분이라면 맞지 않는 플랜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ㅁ선택약정(25%할인) 코스
장점 : 어떤 요금제를 쓰던 선택이 자유로우며, 본인이 쓰는 요금제 기준으로 변경이 용이합니다.
단점 : 단말기 지원금이 없음(통신사에서 공식적인 지원금) 발품을 팔면 좋은 조건의 매장을 찾을수는 있으나, 통상적으로 공식적인 지원금은 없다라고 보면 됩니다.
2가지 방법중 어떤방법이 나을지 고민이 되신다면, 2년간 발생되는 통신비를 계산해 보시면 확실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모쪼록 나에게 맞는 요금제와 나에게 맞는 코스로 좀더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
두가지 코스만 알고 가셔도, 상담시 훨씬 도움이 되실꺼에요~ :)